척추관협착증 운동법
척추관협착증은 척추 주변의 인대와 근육이 압박되어 척추 신경이 누적된 압력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다. 이 질환은 허리 통증, 다리 통증, 마비감, 손발 저림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. 하지만 적절한 운동을 통해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고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.
척추관협착증 운동법 - 고관절
고관절 운동 역시 무릎 운동과 같이 한쪽 다리씩 번갈아 가면서 운동해주시면 됩니다.
자연스럽게 누운 상태에서 발끝을 내 몸 쪽으로 살짝 당겨주세요. 그 다음, 발뒤꿈치가 지면에 닿지 않을 정도로 한쪽 다리를 10~20cm 정도 살짝 들어 올려줍니다. 그 상태에서 살짝 들어져 있는 다리를 조금 더 높게 들어올리시면 됩니다. 다리를 많이 올리지 않고 30~40cm 정도만 들어올려도 충분한 운동 효과가 있으니 상체에 힘을 주어 억지로 다리를 높게 들어 올리지 마세요. 잠시 그 상태를 유지하고 나서, 내쉬는 숨에 위로 올렸던 다리를 다시 천천히 내려주면 됩니다. 다리를 내릴 때는 발뒤꿈치를 바닥에 완전히 내려놓지 않고 살짝 들고 계시면 됩니다.
한쪽 다리를 올리고 내리는 이 동작을 10~20회 정도 반복해준 뒤, 운동한 쪽의 다리를 바닥에 편안하게 내려놓으시고 반대쪽 다리도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.
척추관협착증 운동법 - 무릎
자연스럽게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살짝 벌린 다음, 발목을 움직여서 발끝이 내 몸 쪽을 향하도록 살짝 당겨줍니다.
그리고 나서 한쪽 다리를 위로 들어올리는데, 다리를 들어올릴 때는 바닥에서 10-20cm 정도만 살짝 들어줍니다. 그 다음, 마시는 숨에 본인이 할 수 있는 만큼만 무릎을 굽혀 다리를 가슴 쪽으로 가볍게 당겨주면 됩니다. 무릎 운동은 다리의 힘만 사용해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손을 사용하여 다리를 당기시면 안 됩니다.
이렇게 다리를 가슴 쪽으로 당긴 상태를 잠시 유지하고 나서, 내쉬는 숨에 무릎을 펴 다시 원래 자세로 돌아가면 되는데요. 접었던 무릎을 다시 펴줄 때는 발뒤꿈치로 지그시 민다는 느낌으로 뻗어주시면 됩니다. 이때 다리를 완전히 내려놓지 말고, 천천히 무릎을 피면서 처음 자세와 같이 다리가 바닥에서 10-20cm 정도 떠있도록 해줍니다.
척추관협착증 운동법 - 골반
자연스럽게 누운 상태에서 두 다리를 가지런히 모아주세요. 그 다음, 양쪽 무릎을 굽혀 다리를 세운 뒤 다리 밑의 공간이 삼각형이 되도록 합니다.
그 상태에서 허리는 바닥에 붙여 움직이지 않게 하고, 골반과 무릎만 좌우로 20~30도씩 왔다 갔다 하며 움직여주시면 됩니다.
마치 시계추가 왔다 갔다 하는 느낌으로 허리는 바닥에 붙이고, 골반과 무릎만 좌우로 움직여주시면 됩니다. 이 운동은 허리에 크게 무리가 되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척추관협착증 환자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운동인데, 이 운동시 가장 중요한 것은 골반과 무릎을 좌우로 움직일 때 각도를 너무 크게 하여 움직이지 마시고, 반드시 오른쪽과 왼쪽 각각 3분의 1 정도씩만 왔다 갔다 움직여주시길 바랍니다.
척추관협착증 운동법 - 발목
자연스럽게 누운 상태에서 두 다리를 가지런히 모아주세요. 그 다음, 발목을 움직여서 발끝을 내 몸 쪽으로 살짝 당겨주었다가 그 자세를 잠시 유지한 다음, 다시 처음 자세로 돌아오면 됩니다. 발끝을 내 몸 쪽으로 당길 때는 종아리 근육과 대퇴부, 허벅지 근육의 중간 정도까지 힘이 느껴질 정도로만 당기면 됩니다.
협착증 환자분들은 무리하게 힘을 주어 골반 부근에 힘이 들어가면 몸에 무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허리 하단이나 골반에는 최대한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. 운동 횟수는 한번 운동할 때 마다 10~20회 정도, 1-2시간 간격으로 누워서 해주시는 게 원칙이지만, 환자분의 몸 상태에 따라 조절해가면서 하시면 됩니다.
협착증 환자가 반드시 해야 되는 네 번째 운동인 발목 운동에 대한 설명을 완료했습니다. 지금까지의 운동으로 협착증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믿으시는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.
척추관협착증 운동법 - 근육 치료와 근육재활치료
협착증 운동보다 직접적으로 허리 주변 근육의 문제를 해결하고, 근육의 기능을 살리는 방법은 근육재활치료를 받는 것이다.
여러분이 이 4가지 운동을 4주간 꾸준히 하셔서 척추관협착증 증상이 좋아진다면, 허리 주변 근육을 재활시켜 척추관협착증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걸 믿으실 것입니다. 그러나 이런 운동보다 더 직접적으로 근육 문제를 해결하고, 근육의 기능을 회복하는 방법이 바로 ‘근육을 직접 치료하는 것’입니다.